본문 바로가기

일상/재잘재잘 ♠

SW교육 강화되나?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헤리티지 현입니다. 오늘은 SW교육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저도 컴퓨터 교육을 전공한 사람이고 교직에 몸을 담고 있기 때문에 관심도가 매우 높습니다. 시수가 더 늘어나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 기사 원문 -

제공 : 조선일보DB

정부가 2022년 초중등 교육과정에 인공지능(AI) 관련 수업 시수를 확대하는 등 AI 교육을 필수화한다. 교육계는 소프트웨어(SW)·AI 교육의 독립교과 실현 가능성을 눈여겨보고 있지만, ‘교과 이기주의’ 등 현실적인 어려움이 예상된다.

정부는 지난 17일 전 국민을 대상으로 AI교육체계를 구축하는 내용을 포함한 AI 국가전략을 발표했다.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교에서 진행하는 SW 교육을 SW·AI 교육으로 확대해,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대상을 넓힐 계획이다.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학교까지 관련 교육 시수를 확대하고, SW·AI 중점 고등학교를 확충한다.

◇ 독립교과 설치, 교과 이기주의에 난항 예상

관건은 ‘독립교과’ 설치 여부다. SW·AI 교육을 독립교과로 설치하면 학교급에 따른 체계적인 교육이 가능하다. 현재는 중학교에서만 독립교과(정보교과)로 실시하고 있다. 3년간 34차시 이상 편성했다. 초등학교에선 5~6학년 실과교과에서 일부(17차시)를 할애해 교육하고, 고등학교에선 아예 선택과목이다. 이 때문에 학교에 따라 필수여부가 달라 일관된 교육체계를 갖추기 어려웠다. 김수환 총신대 교수는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모든 학년에서 독립교과가 있어야, 연계성이 생겨 기본기를 충분히 다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정부는 아직 독립교과 설치 여부를 정하지 못했다. 우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구체적인 시수확대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2022년 교육과정 개편을 앞두고 교육현장의 논의를 이제 시작하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이어 “독립교과 신설 등 시수 확대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교육계에선 교과 이기주의가 발목을 잡을 수 있다고 지적한다. SW·AI 교육을 독립교과로 편성하면 다른 교과에서 시수를 빼앗아 올 수밖에 없다. 다른 교과의 반발이 예상되는 지점이다. 김종훈 제주교대 컴퓨터교육과 교수는 “그간 SW 교육 시수가 적었던 것은 다른 과학탐구 영역에서 시수 축소를 우려해 반발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갑수 서울교대 컴퓨터교육과 교수는 “독립교과가 되면 집중적인 교육을 할 수 있어 좋기야 하겠지만, 다른 교과와 시수 싸움이 일 테니 주무부처인 교육부는 곤란한 입장에 처할 것”이라고 했다. 

◇ AI 융합교육 교사 양성할 ‘교수’ 없다

이 때문에 교육부가 독립교과가 아닌 융합교육을 택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기존 과목에서 AI 활용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다. 사회교과를 배운다면, 사회 현상을 보여주는 자료를 수집한 뒤 AI를 활용해 분석하는 식이다. 김종훈 교수는 “AI는 다른 교과에 활용할 수 있는 만큼 융합교육은 모든 과목 관계자들이 합의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했다. 조기성 스마트교육학회장(서울 계성초 교사) 또한 “융합수업으로 시수를 늘리는 것은 타 교과에서도 허용할 것”이라고 했다.

교육부도 이 같은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교육부는 2020학년도 2학기부터 교육대학원에 AI 융합교육 과정을 신설할 계획을 내놨다. AI 융합교육 담당 교사를 연간 1000명씩 향후 5년간 5000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교사들은 석사학위 취득 이후 AI를 활용한 범교과 수업을 담당한다.

그러나 융합교육을 진행할 교사 양성에 난항이 예상된다. 교사를 양성할 ‘교수’ 수가 부족하다. AI 전문가들이 몸값이 높은 탓에 영입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김종훈 교수는 “AI 기초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교수조차도 확보가 어려울 것”이라며 “교수진을 마련하지 못하면 형식적인 AI 수업만 이뤄질 것”이라고 토로했다.

교육 인프라도 미비하다. 조기성 학회장은 “AI 프로그램을 비롯해 이를 운영하려면 클라우드, 네트워크 등이 필요한데 교육 현장에서 갖춰진 게 거의 없는 상태”라며 “효과적으로 프로그램을 마련하려면 방대한 데이터를 축적해야 하고 관련 에듀테크 업계도 활성화해야 하지만, 이러한 고민은 이번 전략에선 담기지 않았다”고 했다.

728x90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lumière | HYUN | 광주시 서구 | 사업자 등록번호 : 000-00-00000 | TEL : 010-0000-0000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